문화원 소개

연수구민들의 문화예술교육 나눔터 연수문화원 입니다.

소개

비전

연수구민들의 문화예술교육 나눔터 “연수문화원”

목표

  • 지역과 주민이 통하다

    구민들이 쉽게 만날 수 있는
    문화, 예술, 교육의 중심
    연수문화원
  • 과거와 현재를 잇다

    연수구의 시간과 공간을
    보존하고 창달하는
    연수문화원
  • 사람과 사람을 채우다

    문화공동체 조성을 위한
    참여, 소통, 연대를 주도하는
    연수문화원
  • 연수문화원은 「지방문화원 진흥법」에 의거하여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지역문화사업 수행을 목적으로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특수법인입니다.
  • 현재 지역사회의 개발 및 문화부응을 통하여 연수구민들의 향토문화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증진시키며 구민의 문화예술적 감성을 개발, 향상을 목적으로
    2001년 10월 22일 설립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수문화원의 사업범위

  • 지역고유문화의 개발·보급·보존·전승 및 선양
  • 향토사의 발굴·조사·연구 및 사료의 수집·보존
  • 지역문화행사의 개최
  • 문화에 관한 자료의 수집·보존 및 보급
  • 지역전통문화의 국내·외 교류
  • 지역문화에 대한 사회교육활동
  • 지역 환경보존 등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문화활동
  • 지역문화의 창달을 위한 사업
기타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고장 연수구와 지역주민들은 지금 거대한 변화에 직면해 있다. 밖으로는 국경과 이념을 넘어선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안으로는 지역주민 스스로에 의한 자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진정한 복지와 삶의 질에 대한 관심 또한 금속도로 증대하고 있고, 정보화 사회의 진전은 이 모든 것을 촉진하여 근본적으로 새로운 문화적 삶과 양식을 창출해 내고 있다.

우리 연수 문화원 발기인 일동은 이 변화의 시대를 바로 이해하고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하여 지역문화의 특수성을 확인하고 지역문화예술진흥을 통한 삶의 풍족함을 창조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제 문화예술은 복지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며, 도덕과 철학의 잣대며, 그 공동체의 수준을 가늠하는 저울이 되었다. 개인에게 있어서도 문화감수성의 역량이 곧 그 자신의 삶의 질의 결정요소임을 분명히 인식되고 있다. 우리는 물질주의 가치에만 치우쳐 왔던 자세를 반성하고, 국민 모두의 일상적삶을 문화적으로 충실한 삶이 되도록 하는 것이 당당한 세계인으로서 살아가는 길임을 확신한다.

우리 연수문화원 발기인 일동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지역의 문화적 필요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연수문화원을 설립하고자 한다. 연수구가 황해바다를 향하여 세계문화와 교류하는 문화의 중심이 되는 꿈과 비젼을 세우며, 지역문화시대의 도래를 믿으며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 첫째

    우리는 우리 고장 연수구의 고유한 특성을 뿌리로 한 문화적 발전을 추구한다. 지역문화의 특수성을 개발할수록 민족문화와 세계 문화의 다양성은 더욱 퐁요롭게 될 것임을 믿는다.

  • 둘째

    지역문화예술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은 지역자치의 뿌리이다. 이제 연수문화원은 우리의 삶의 터전을 문화적 자존심으로 새롭게 일구는 실천적 운동을 시작하여야 한다.

  • 셋째

    문화적 삶이란 스스로 참여하여 창조하는 삶 그 자체이다. 지역의 자생적 문화단체의 활동이 최대로 활성화 되도록 돕는 일이 연수문화원의 책임과 의무이어야 한다.

  • 넷째

    우리는 국민적 차원에서도 지역문화 진흥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 연수문화원은 중앙정부와 지역자치단체의 문화적 발상을 대전환시키기 위해 실질적인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다.

2001년 7월 6일 연수문화원 창립발기인 일동

  • 하나,

    연수문화원은 연수구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모든 학술인, 문인, 예술인등이 연수구 문화진흥의 진정한 주체임을 믿는다. 따라서 이들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연수구에서 생활하고 있는 지역주민, 상공인및 각 계각층의 문화수요자들이 연수구 문화진흥의 한 주체임을 믿는다. 따라서 이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연수구의 문화수요를 올바로 반영하고, 주민이 원하는 지역문화 계발의 주체로 세워나간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지역문화창달을 위해 지방정부의 역할과 문화촉매자들의 역할이 막중함을 믿는다. 따라서 지방정부의 문화정책수립및 집행에 적극 협조하며, 문화촉매자들과도 상호 보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연수구 문화진흥을 위하여 연수구 문화의 현주소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믿는다. 따라서 전문가 의견(자문) 확보와 토론 및 비평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며, 여론에 귀를 기울이는 열린 문화원이 되어야 한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연수구의 모든 교육기관 및 종교, 사회, 문화단체들과 굳건히 연대해야 함을 믿는다. 따라서 올바른 지역사회교육을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상호보완 및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노력한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전통에 뿌리를 둔 미래지향적 문화창달이 중요함을 믿는다. 따라서 전통의 보존과 계승은 과거지향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가치추구이며, 미래를 위한 반석임을 천명한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문화진흥의 핵심요소가 올바른 도덕과 철학임을 믿는다. 따라서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람과 물질등의 관계성이 바르게 정립되어 가는 상생의 문화, 생명의 문화, 올바른 아파트 공동체 문화를 꽃피워 나가기 위해 노력한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지식정보화시대를 견인하는 문화원이 되어야 함을 믿는다. 따라서 연수구의 지역 정보화 추진에 앞장서야 하며, 우리고장의 지역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컨텐츠 개발에 노력하여야 한다. 특히 올바른 인터넷문화를 형성, 발전시키는데 노력한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좋은 지역축제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예 술진흥은 물론, 지역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일임을 믿는다. 따라서 주민들의 신바람과 열기를 모아 다양한 지역문화축제 한마당을 계획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관광자원개발에 촉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하나,

    연수문화원은 하늘이 연수구에 주신 축복이며, 영원히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문화적 자산임을 믿는다. 따라서 연수문화원은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되어야 하며, 주민의 사랑과 신뢰 속에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2001년 7월 6일 연수문화원 창립발기인 일동'


연수문화원 정관

제 정 : 2001. 7. 6.
제1차 개정 : 2005. 9. 25.
제2차 개정 : 2007. 2. 28.
제3차 개정 : 2008. 4. 1.
제4차 개정 : 2010. 3. 31.
제5차 개정 : 2012. 1. 10.
제6차 개정 : 2017. 3. 24.
제7차 개정 : 2019. 3. 7.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이 문화원의 명칭은 연수문화원(이하 “본원”이라 한다)이라 한다.

제2조(소재지) 본원의 사무소는 인천광역시 연수구내에 둔다.

제3조(목적) 본원은 지역문화의 계발 연구 조사 및 문화진흥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사업) 본원은 제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 1.지역문화의 계발․보존 및 활용
  • 2.지역문화(향토자료를 포함한다)의 발굴․수집․조사․연구 및 활용
  • 3. 지역문화의 국내외 교류
  • 4.지역문화행사의 개최 등 지역문화 창달을 위한 사업
  • 5.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지원 사업
  • 6.「문화예술교육지원법」제2조제1호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사업 지원
  • 7.「다문화가족지원법」제2조에 따른 다문화가족에 대한 문화활동 지원
  • 8.그 밖에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탁하는 사업

제5조(수익사업) 본원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수익사업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미리 인천광역시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6조(이익의 제공)

  • ① 본원의 목적사업 수행에 따라 본원의 시설 이용 또는 프로그램에의 참여, 기타 목적사업의 수행결과로 파생되는 이익은 회원 또는 일반인에게 무상으로 제공함을 원칙으로 하며, 그 실비를 수혜자에게 부담 시킬 수 있다.
  • ② 본 회의 목적사업으로 제공하는 이익은 특별히 그 목적을 한정한 경우가 아니면 수혜자의 출생지, 출신학교, 직업 기타 사회적 신분에 따라 부당하게 차별을 두지 못한다.

제2장 회 원

제7조(구분 및 입회절차)

  • ① 본원의 회원을 일반회원과 특별회원으로 구분한다.
  • ② 일반회원은 연수구에 거주하고 본원의 설립취지에 찬동하는 자로서 문화원장(이하 “원장”이라 한다) 앞으로 가입원서를 제출하고 원장의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
  • ③ 특별회원은 거주 지역을 불문하고 본원의 발전에 기여한자로서 “본인의 동의 또는 가입신청에 의거” 원장의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
  • ④ 원장은 회원(일반회원과 특별회원, 이하 회원이라 한다)의 가입승인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하며 회원이 제9조 제3호의 연회비 및 제 부담금을 납부한 경우에 한하여 회원자격을 인정한다.

제8조(회원의 권리) 회원은 총회를 통하여 본원의 운영에 참여할 권리를 갖는다.

제9조(의무)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

  • 1. 본원의 정관 및 규약의 준수
  • 2.총회 및 이사회의 결의사항 준수
  • 3. 연회비 및 제 부담금의 납부

제10조(회원의 탈퇴 및 자격상실) 회원은 원장에게 탈퇴서를 제출한 날부터 회원의 자격이 상실된다.

제11조(회원의 상벌)

  • ① 본원의 회원으로서 본원의 발전에 기여한 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포상할 수 있다.
  • ② 본원의 회원으로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한자는 이사회 의결을 거쳐 징계할 수 있다.
    • 1.제9조에서 정한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 2.본원의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를 한 경우
  • ③ 회원에 대한 징계의 종류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바와 같다.
    • 1. 제명 : 회원자격을 박탈한다.
    • 2.자격정지 : 3월 이상 6월 이하의 기간동안 회원자격을 정지하며, 자격정지 기간은 이사회 의결에 의한다.
    • 3. 견책 : 회원에게 견책장을 발송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서약서 제출을 명한다.
    • 4. 경고 : 회원에게 경고장을 발송한다.
    • 5. 주의 : 회원에게 주의장을 발송한다.
  • ④ 전항의 징계를 위해서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며, 필요한 경우 징계대상회원에게 소명의 기회를 줄 수 있다.

제3장 임 원

제12조(임원) 본원에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 1. 원장 1인
  • 2. 부원장 5인 이내
  • 3. 이사 24인(원장, 부원장 포함)
    ※ 부원장 수는 이사 6인 기준으로 하여 최대 5인까지 둘 수 있음.
  • 4. 감사 2인

제13조(임원의 선임)

  • ① 원장을 포함한 임원은 회원중 총회에서 선임함을 원칙으로 하되, 총회에서 선임된 원장의 지명에 의해 일부 임원을 선임할 수 있다. 총회에서 선임되는 임원의 자격, 기타 총회에서의 임원 선임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총회의 결의를 거쳐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 ② 임원은 임기만료 1개월 이전에 선임하되, 새로운 임원의 선임에도 불구하고 종전임원의 잔여임기는 보장된다.
  • ③ 임원의 임기 중 궐위된 때에는 궐위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보궐임원을 선임하되,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 ④ 원장은 회원 또는 외부인사 중 학식과 덕망 및 도덕성을 갖추고 지방문화원 중흥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자를 이사 정수의 3분의 1 이내 범위내에서 임원으로 지명할 수 있다. 원장에 의해 지명된 임원은 본인 동의 및 이사회 인준을 거쳐 본원의 임원으로 선임한다.

제14조(임기)

  • ① 임원의 임기는 이사4년, 감사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 ② 원장의 임기는 4년으로 하되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 ③ 원장 및 임원의 임기는 종전 임원의 임기만료일 익일부터 시작한다.
  • ④ 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원장 및 임원의 임기가 직전년도 결산을 다루는 정기총회 이전에 만료하는 경우에는 해당 정기총회가 만료하는 때에 임기를 종료한다.

제15조(임원의 선임제한)

  • ① 이사는 본원의 설립취지에 적극찬동하고 협력한자로 구성한다.
  • ② 이사와 감사는 상호간에 겸직할 수 없으며 이사는 이사 상호간의 민법 제777조에 규정된 친족관계에 있는 자가 이사 정수의 과반수를 초과 할 수 없다.
  • ③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 1. 미성년자·금치산자·한정치산자
    • 2.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 3. 금고이상의 실형을 선고 받고 그 집행이 종료(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 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 4.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유예의 기간이 종료되지 아니한 자
    • 5. 법원의 판결 또는 법률에 따라 자격이 상실되거나 정지한 자

제16조(정치관여 등의 금지) 본원은 정치, 종교활동에 관여해서는 아니되며, 원장은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또는 정당의 간부를 겸직할 수 없다.

제17조(임원의 사퇴)

  • ① 임원은 원장에게 사퇴서를 제출함으로써 임원자격이 상실된다.
  • ② 제1항의 경우 임원직만 상실되고 회원으로서 자격은 그대로 유지된다.
  • ③ 임원이 정관 제9조 제3호를 이행치 않을 때는 당해연도 말일날 자진사퇴한 것으로 한다.
  • ④ 원장이 재임 중 업무와 관련되어 형사소추가 되었을 때는 직무가 정지되며, 부원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다만 형이 확정될 경우 원장직을 상실한다.

제18조(임원의 직무)

  • ① 원장은 본원을 대표하고 본원의 업무를 통리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 ② 부원장은 원장을 보좌하고, 원장의 유고 및 궐위시 연장자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부원장도 유고시에는 이사 중에서 연장자순으로 직무를 대행한다.
  • ③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본원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원장 또는 이사회로부터 위임된 사항을 처리한다.
  • ④ 감사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본원의 재무 상태를 감사하는 일
    • 2.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 3.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할 때에는 이사회나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인천광역시장에 보고하는 일
    • 4.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 5. 본원의 재산 상황 또는 총회,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원장에게 또는 총회나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제19조(운영위원 등)

  • ① 본원의 발전을 위하여 운영위원, 고문 및 자문위원 약간 명을 둘 수 있다.
  • ② 운영위원, 고문 및 자문위원은 학식과 덕망이 있는 자중에서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원장이 추대한다.

제4장 총 회

제20조(구성)

  • ① 총회는 회원으로 구성한다.
  • ② 총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총회 결의로 대의원회를 둘 수 있으며, 대의원회는 회원을 대표하는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대의원회를 구성하는 대의원은 회원 자격을 가진 자 중에서 총회에서 선출하되, 본원 사정을 고려하여 회원의 30% 이내로 하며, 임기는 임원의 임기를 준용하되 총회결의에 의하여 별도로 정할 수 있다. 대의원회는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을 의결하며, 대의원회의 의결은 총회 의결로 간주한다.
  • ③ 대의원회의 구성 및 대의원 선임을 결의한 총회의 결과는 회원에게 서면으로 통보한다.

제21조(구분 및 소집)

  •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 ② 정기총회는 매 회계연도 말일로부터 2월이내에 개최한다.
  • ③ 임시총회는 필요한 경우 원장이 소집함을 원칙으로 하되, 제22조에 따라 소집할 수 있다.
  • ④ 총회의 소집은 원장이 회의안건을 명기하여 회의개시 14일전까지 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 또는 소집이 지연되어 의안이 기간 내에 처리가 불가할 경우에는 소집통지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의목적 사항을 명시하고 의안에 대한 찬반 여부를 회원이 서면으로 회신할 수 있도록 하며, 총회일로부터 7일 이내에 본원에 도달하는 회원의 회신서면을 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로 간주하여 소집통지 기간 단축으로 총회에 참석하지 못한 회원의 의사를 반영한다.
  • ⑤ 총회의 사안이 명백하고 경미하여 총회의 소집이 불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이사회에서 의결된 안건이어야 하며, 서면에 의한 의결은 전항 단서의 예에 준하되, 회원의 의결권 행사 서면 도달 기준일은 서면결의 통지일로부터 14일 이내로 한다.
  • ⑥ 제4항 단서 내지 제5항의 총회소집 및 의결방법은 임원 선임을 위한 총회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제22조(소집특례)

  • ① 원장 또는 이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주이내에 임시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 1. 문화원의 이사가 1/3이상 요구로 회의목적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 2. 회원 1/3 이상이 회의목적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 3.제18조 제④항 제4호의 규정에 의거 감사가 소집 요구한 경우
  • ② 전항의 총회 소집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원장 또는 이사가 총회소집의 절차를 밟지 아니한 때에는 총회의 소집을 청구한 회원은 인천광역시장의 승인을 얻어 이를 소집할 수 있다.

제23조(의결 정족수)

  • ① 총회는 재적회원의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회원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다만, 재산처분 및 정관변경에 관한 의결은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 ② 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제21조 제④항 단서에 따라 긴급을 요하는 사안의 처리를 위하여 총회 소집기간을 단축하여 회원이 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총회일로부터 7일 이내에 서면으로 의결권을 행사한 경우에는 당해 회원의 의결권 행사는 참석 회원의 의결권 행사와 동일하게 취급한다.
  • ③ 회원이 총회에 불참할 경우 제3자에게 1인에 한하여 의결권을 위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총회 개시전까지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단, 임원선임에 있어 의결권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24조(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 각 호와 관련된 사항을 의결한다

  • 1. 임원선출에 관한 사항
  • 2. 본원의 해산 및 정관의 변경에 관한 사항
  • 3.재산의 처분·매도·증여·담보·대여·취득·기채에 관한 사항
  • 4. 예산 및 결산의 승인
  • 5. 사업계획의 승인
  • 6. 기타 중요한 사항

제25조(총회의결 제척사유) 회원이 총회 의결사안에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단, 회원 본인에 대한 임원의 선임이나 해임과 관련한 결의에 있어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5장 이 사 회

제26조(구성) 이사회는 원장과 이사로 구성한다.

제27조(소집)

  • ① 이사회는 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원장이 소집한다.
  • ② 이사회의 소집은 원장이 회의안건을 명기하고 회의개시 5일전까지 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 ③ 이사회는 제2항의 통지사항에 대해서만 의결할 수 있다. 단, 재적이사 전원이 출석하고 출석이사 전원이 찬성할 때에는 통지하지 않은 사항이라도 이를 부의하고 의결할 수 있다.

제28조(소집특례)

  • ① 원장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소집 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 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 1.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목적을 명시하여 소집요구한때
    • 2.제18조 제4항 제4호의 규정에 의거 감사가 소집 요구한때
  • ② 이사회의 소집권자가 소집을 기피함으로서 7일이상 이사회의 소집이 불가능하게 된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이를 소집할 수 있다.

제29조(의결정족수)

  • ①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② 제1항의 의결권은 위임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이사가 이사회에 불참할 경우 사전 통지된 당해 이사회의 안건에 대한 의결권을 서면으로 제3자에게 위임할 수 있다.
  • ③ 의안이 경미하고 명백하여 이사회 소집이 불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 제21조 제5항을 준용한다.

제30조(이사회의 기능)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 1. 업무의 집행에 관한 사항
  • 2. 사업계획서의 운영에 관한 사항
  • 3. 예산결산서의 작성에 관한 사항
  • 4.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 5. 정관의 변경에 관한 사항
  • 6.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
  • 7.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 8. 총회에 부의할 안건의 작성
  • 9. 원장이 부의하는 사항
  • 10. 기타 중요사항

제31조(이사회의결 제척사유) 임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 1. 임원의 취임 및 해임에 있어 그 자신에 관한 사항
  •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에 관련되는 사항으로써 본원과 이해가 상반되는 자에 관한 사항

제6장 재정(재산과 회계)

제32조(재산의 구분)

  • ① 본원의 재산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 1. 기본재산은 본원 설립시 출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한다.
    • 2.보통재산은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
  • ② 본원의 기본재산은 연1회 그 목록을 작성하여 인천광역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33조(기본재산의 처분) 본원의 기본재산을 매도․증여․임대․교환 또는 담보로 제공하거나 의무의 부담, 권리의 포기 및 기채하는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인천광역시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4조(수입금) 본원의 수입금은 회원의 회비, 기본재산으로부터 발생한 과실, 찬조금, 보조금, 기타 잡수입으로 한다.

제35조(회계연도) 본회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제36조(예산편성) 본원의 세입․세출예산은 정기총회 1개월전까지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 정한다.

제37조(차입금) 본원의 목적사업을 위하여 장기차입을 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인천광역시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8조(결산) 본원의 매 회계연도 경과후 1개월 내에 결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39조(결산잉여금) 세입·세출 결산잉여금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이월금 또는 신규 사업수행에 필요한 준비금으로 처리한다.

제40조(회계검사) 감사는 회계감사를 년1회 실시한다. 단 필요한 때에는 수시로 감사를 할 수 있다.

제41조(임원의 보수)

  • ① 임원에 대한 보수는 지급하지 아니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책정예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경우에 따라 일당 등 실비를 지급할 수 있다.
  • ② 단, 본원의 업무 처리를 위하여 임원중에서 유급 상근임원을 둘 수 있다.

제7장 사 무 국

제42조(설치) 원장의 지시를 받아 본원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

제43조(구성 등)

  • ① 사무국에는 국장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
  •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직원은 원장이 임명한다. 다만, 사무국장은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③ 직원의 임무와 보수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 ④ 사무국장에 대하여는 정치관여 등의 금지에 관한 제 16조를 준용한다.

제8장 보 칙

제44조(본원해산)

  • ① 본원이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4분의 3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하며, 인천광역시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② 본원이 해산한 때의 잔여재산은 인천광역시장의 승인을 얻어 지방자치단체 또는 본원과 유사한 단체에 기증한다.

제45조(정관변경) 본원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2/3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하며, 인천광역시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제46조(실적보고) 본원은 매 회계연도 종료후 2월 이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인천광역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1. 당해 사업년도의 사업실적서 및 수지결산서
  • 2.다음 사업년도의 사업계획서 및 수지예산서
  • 3.당해 사업년도말의 재산목록 및 회원 현황
  • 4. 감사의 결과보고서

제47조(규칙제정) 본원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규칙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정한다.

부 칙(2001. 7. 6.)

(시행일) 이 정관은 인천광역시장으로부터 문화원 설립인가를 받아 법인 설립 등기를 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5. 9. 25.)

    (시행일) 이 정관은 인천광역시장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보선임기 문화원장에 대한 경과조치) 이 정관 제14조 제2항에 따른 원장의 중임제한을 적용함에 있어 이 정관의 시행 당시 구 정관에 의하여 보궐선임 되어 보궐임기가 진행 중인 문화원장의 임기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임원의 임기에 대한 경과조치)

    • 1. 이 정관 시행당시 구 정관에 의하여 취임한 임원은 그 임기가 만료될 때 까지로 한다.
    • 2. 이 정관 시행 당시 임원(원장 포함)의 임기는 총회에서 임원으로 선임된 날 또는 문화원의 법인에 임원으로 등기된 날 중 빠른 날에 시작되는 것으로 본다.

부 칙(2007. 2. 28.)

① (시행일) 이 정관은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8. 4. 1.)

(시행일) 이 정관은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보선임기 문화원장에 대한 경과조치) 이 정관 제14조 제2항에 따른 원장의 중임제한을 적용함에 있어 이 정관의 시행 당시 구 정관에 의하여 보궐선임 되어 보궐임기가 진행 중인 문화원장의 임기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임원의 임기에 대한 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당시 구 정관에 의하여 취임한 임원은 그 임기가 만료될 때까지로 한다.

부 칙(2010. 3. 31.)

(시행일) 이 정관은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2. 1. 10.)

(시행일) 이 정관은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보선임기 문화원장에 대한 경과조치) 이 정관 제14조 제2항에 따른 원장의 중임제한을 적용함에 있어 이 정관의 시행 당시 구 정관에 의하여 보궐선임 되어 보궐임기가 진행 중인 문화원장의 임기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임원의 임기에 대한 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당시 구 정관에 의하여 취임한 임원은 그 임기가 만료될 때까지로 한다.

부 칙(2017. 3. 24.)

(시행일) 이 정관은 인천광역시장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9. 3. 7.)

(시행일) 이 정관은 인천광역시장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제 정 : 2005.10.19 조례 제475호
일부 개정 : 2015.04.14 조례 제880호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
일부 개정 : 2016.07.12 조례 제958호
일부 개정 : 2019.12.31 조례 제1256호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지방문화원진흥법」에 따라 지방문화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지방문화원에 대한 지원·육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9.12.31.>


제2조(지원·육성 대상 문화원)

지원 및 육성대상 문화원은 「지방문화원진흥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4조제1항과 제3항에 따라 인천광역시장의 인가를 받고, 인천광역시 연수구(이하“구”라 한다)를 사업구역으로 하는 문화원으로 한다. <개정 2019.12.31.>

제3조(보조금 지원)

  • ①인천광역시 연수구청장(이하“구청장”이라 한다)은 문화원이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하고자 할 때 필요한 경비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으며, 관계법령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필요한 재산 및 시설을 무상으로 대여할 수 있다. <개정 2019.12.31.>
    • 1. 지역문화의 계발·보급·보존·전승·선양 및 활용
    • 2. 지역문화(향토자료를 포함한다)의 발굴·수집·조사·연구 및 활용
    • 3. 지역문화행사의 개최 등 지역문화 창달을 위한 사업
    • 4.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컨설팅지원 사업
    • 5. 지역문화의 국·내외 교류
    • 6.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제2조제1호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사업 지원
    • 7.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따른 다문화가족에 대한 문화활동 지원
    • 8. 그 밖에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위탁하는 사업[전문개정 2016.7.12]
  • ②문화원의 운영비는 문화원 자체 수입금으로 충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구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문화원 운영에 필요한 비용 등을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 <개정 2019.12.31.>
  • ③경비지원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제4조(연구·조사·문화행사 위탁)

구청장은 지역문화의 개발과 진흥, 발전 등에 관련된 연구·조사와 문화행사 개최 등을 문화원에 위탁할 수 있다.

제5조(협조 등)

구청장은 문화원으로부터 사업수행에 필요한 자료에 대하여 협조요청을 받은 때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제공할 수 있다.

제6조(사업계획서 제출)

문화원은 제3조에 따라 보조금을 지원받고자 할 경우 사업계획서를 구청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하며, 계획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개정 2019.12.31.>

제7조(문화원 사무의 검사·감독)

  • ①구청장은 보조금의 지원 목적 사용 여부 및 집행상황 등에 대하여 지도·감독하여야 한다.
  • ②구청장은 필요한 경우 문화원에 대하여 관계 장부 열람과 관련서류를 제출하게 하거나 관계 공무원으로 하여금 출장하여 검사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문화원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 ③구청장은 지도·감독결과 위반사항이 발견될 때에는 보조금의 교부결정을 변경 또는 취소할 수 있고, 이미 지급한 보조금은 회수할 수 있다.
  • ④제1항에 따라 검사하는 공무원은 그 자격을 증명하는 증표를 관계인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이 경우 증표는 공무원증으로 대신할 수 있다. <개정 2019.12.31.>

제8조(관계규정의 준용)

문화원의 지원 및 육성에 관하여 이 조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지방문화원진흥 관계법령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를 준용한다.〈개정 2015.4.14., 2019.12.31.〉

제9조(규칙)

이 조례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 부칙(2005.10.19 조례 제475호)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5.4.14 조례 제880호)

  • 제1조 (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4조제5호는 2016회계연도에 지출하는 경우부터 적용한다
  • 제2조 (폐지조례) 이 조례의 시행과 동시에 인천광역시 연수구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조례(인천광역시 연수구 조례 제788호, 2013. 2.28.)는 폐지한다.
  • 제3조 (경과조치) 이 조례 시행일 이전에 교부된 보조금에 대해서는 종전의 규정에 의한다.
  • 제4조 (다른 조례의 개정)
    • ⓛ 인천광역시연수구 사무의 민간위탁촉진 및 관리조례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2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② 인천광역시연수구 행복마을만들기 지원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0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③ 인천광역시연수구 새마을운동조직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 및 인천광역시연수구 사회단체 보조금 지원 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④ 인천광역시연수구 평생교육진흥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⑤ 인천광역시연수구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4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⑥ 인천광역시연수구 학교급식식품비 지원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5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⑦ 인천광역시연수구 재향군인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6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⑧ 인천광역시연수구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 시행규칙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1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⑨ 인천광역시연수구 노인인력개발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시행규칙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⑩ 인천광역시연수구 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8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⑪ 인천광역시연수구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5조 중 “연수구보조금 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⑫ 인천광역시연수구 생활체육 진흥지원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⑬ 인천광역시연수구 문화예술 진흥 조례 시행규칙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3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⑭ 인천광역시연수구 도시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2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 ⑮ 인천광역시연수구 희망으로 소통하는 연수의제21실천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class="style_text_type2">인천광역시연수구 공동주택 관리지원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1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인천광역시연수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3조의2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인천광역시연수구 헌혈권장에 관한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6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인천광역시연수구 작은도서관 진흥에 관한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8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인천광역시연수구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4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인천광역시연수구 의정동우회 설립 및 육성 지원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4조 중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제8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인천광역시연수구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의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12조 중 “인천광역시연수구 보조금관리조례”를 “인천광역시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로 한다.

부칙(2016.7.12. 조례 제958호)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9.12.31. 조례 제1256호)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연수문화원.

인천광역시 연수구 비류대로 299 (청학동, 청학문화센터) 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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